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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계 성폭력 문제 해결 전담 조직 필요해

2019년 의료계 성평등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 의사 747명 중 264명(35.3%)이 ‘의료기관 재직 중 성희롱·성폭력을 경험했다’고 밝혔다./클립아트코리아 제공
2019년 의료계 성평등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 의사 747명 중 264명(35.3%)이 ‘의료기관 재직 중 성희롱·성폭력을 경험했다’고 밝혔다./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여성 의사 3명 중 1명이 남성 의사나 환자로부터 성희롱이나 성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엔트리파워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여자의사회에서 확보한 2019년 의료계 성평등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 의사 747명 중 264명(35.3%)이 ‘의료기관 재직 중 성희롱·성폭력’을 경험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한국여자의사회가 지난해 남녀 의사 1,17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직함별로 보면 전공의 비율이 72.4%로 가장 높았고 교수 15%, 봉직의 6.8%가 그 뒤를 뒤따랐다. 반면 성희롱·성폭력을 경험했다고 답한 남성 의사는 7명(1.7%) 였다.

성희롱·성폭력을 경험했다고 밝힌 264명이 구체적으로 기술한 바에 따르면 회식뿐 아니라 업무 중에도 본인 의사에 반하는 신체접촉이 있었고, 술자리에서 남성 교수 옆에 착석해 술 시중을 요구받은 적도 있다고 밝혔다. 또한, 환자가 외모 및 몸매에 대한 평가와 품평 뿐만 아니라, 엉덩이를 움켜지는 등의 환자로부터 성희롱도 발생했다는 경험도 있었다.

또, 임상강사(전임의)가 되는 조건으로 교제를 요구받거나 룸살롱에서 열린 술자리 참석할 것을 강요받기도 했다. 외모 및 몸매 평가, 성적인 농담을 받았다는 경험도 빈번했고, 남성 환자로부터 성희롱·성추행을 했다는 답변도 나왔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의사 사회가 ‘인턴-레지던트-임상강사-교수’로 이뤄진 수직 구조를 이루고 있어서 성희롱·성폭력을 당해도 이를 공론화하는 게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가해자 징계도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다는 데 있다.

실제로 여성 의사 A씨는 “인턴 동기가 회식 자리에서 교수로부터 성추행을 당했으나 원내에서 회자가 되면 레지던트 선발에 악영향을 끼칠까 봐 문제를 공론화하지 못했다”라고 설문에 답했다.

신의원이 보건복지부를 통해 입수한 수련환경평가위원회 회의록을 분석해본 결과, 전공의법에 따라 성희롱·성폭력 사건을 처리하고 피해자를 보호하는 기구인 전공의 수련환경평가위원회(수평위)에 최근 5년간 접수된 성폭력 피해건수도 7건에 불과했다. 수평위도 병원 쪽 대응이 적절했는지 여부만 점검할 뿐이지 사건 조사나 컨설팅 등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 등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신 의원은 “의료계 성폭력 문제는 낙인효과에 대한 두려움으로 피해자가 신고조차 못 하고 은폐되는 사례가 상당수 있다”며 “안전한 의료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성폭력에 대한 예방조치 및 문제 발생 시 적극적인 해결을 위한 전담 조직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현재 수평위 위원 12명 가운데 여성이 단 2명(16%)뿐이고 성평등 전문가가 없는 구조”라고 지적하며 “양성평등기본법에 따라 특정 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60%를 초과하지 않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체부 초청으로 국내 기획사 연수
9~10일 경주 ‘온라인 아시아송페스티벌’ 참가

미얀마 아이돌 그룹 `프로젝트 케이`의 K팝 댄스 연습 장면. [사진 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미얀마 아이돌 그룹 `프로젝트 케이`의 K팝 댄스 연습 장면. [사진 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케이팝을 통해 가수를 꿈꾸었고, 이제 가수가 됐다. 미얀마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가수가 되고 싶다.”파워사다리

한국에서 케이팝을 배운 미얀마 인기 남성 7인조 아이돌 그룹 ‘프로젝트 케이’ 댄서이자 작곡가 윌리엄 턴(31)의 포부다.

‘프로젝트 케이’는 2016년 서울시와 동대문구청 후원으로 열린 ‘세계거리춤축제’에서 2등상인 최우수상 수상을 계기로 미얀마 연예계에 데뷔했다. 현재 미얀마에서 케이팝 형태 음악과 미얀마 전통춤을 접목시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회원 수가 60만 명이 넘는 등 폭넓은 현지 팬 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 그룹이 문화체육관광부의 초청으로 4년 만에 다시 한국에 왔다. 지난 9월 방한해 4주 동안 한국 케이팝 기획사 현장 교육 등 국내 연수를 받았다. 이들의 한국 방문은 지난해 11월 열린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때 미얀마 정부의 특별한 요청으로 이뤄졌다. 당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케이팝을 기반으로 미얀마에서 인기가 높은 ‘프로젝트 케이’가 한국에서 제대로 된 케이팝을 배울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미얀마 그룹 `프로젝트 케이`의 아이돌 미팅
미얀마 그룹 `프로젝트 케이`의 아이돌 미팅

‘프로젝트 케이’는 미얀마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미얀마 현지 한국 기업인 포스코인터내셔널 등의 특별후원으로 코로나19 등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한국을 방문하게 됐다. 미얀마 최대 영자신문인 미얀마타임스(The Myanmar Times)에서도 ‘프로젝트 케이’의 방한 활동에 큰 관심을 나타내며 지난 9월 25일자로 관련 기사를 보도했다.파워볼게임

이들은 국내 케이팝 연수와 더불어 한식 체험, 웹툰 특별전 관람, 음악 방송 견학 등 다양한 한국 문화콘텐츠들을 체험했다. 특히 10월 9~10일 경북 경주에서 열리는 ‘온라인 아시아송페스티벌’에 참가해 케이팝과 미얀마 대중가요를 공연하며 자신들의 실력을 아시아 주요 국가 시청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문체부는 한류의 열풍이 지속되고 있는 신남방 국가인 미얀마와의 문화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12월 ‘온라인 모꼬지 대한민국’ 미얀마 주간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신한류 진흥정책의 일환으로 케이팝 등 대중문화와 더불어 다양한 한국 문화콘텐츠 및 연관 산업 상품들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쌍방향 교류 차원에서 한-미얀마 양국의 가수와 유명인들이 상대방의 문화를 소개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한국 축제를 계기로 데뷔한 미얀마 가수가 한국에서 연수를 받고, 공연까지 참가하게 된 점이 매우 뜻깊다. 이번 연수를 계기로 한국과 미얀마가 더욱 가까워지게 됐음을 확인했다”면서 “‘프로젝트 케이’가 12월 ‘온라인 모꼬지 대한민국’ 행사에서 한국에서의 즐거웠던 추억들을 전 세계 한류팬들과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얀마 인기 아이돌 프로젝트 케이
미얀마 인기 아이돌 프로젝트 케이

[전지현 기자]

출산한 여성의 3분의 1은 탈모를 겪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출산한 여성의 3분의 1은 탈모를 겪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오는 10일은 ‘임산부의 날’이다. 여성은 출산 후 ‘탈모’ 걱정에 스트레스받는 경우가 많다. 출한 후 탈모는 왜 생기는 것이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여성호르몬 줄어들며 머리 빠져

출산 후 탈모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여성호르몬의 감소다. 태반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임신 기간에는 오히려 이전보다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는다. 통상 하루 약 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정상으로 보지만, 임신 중에는 하루 5~10개의 머리카락만 빠진다. 대전을지대병원 피부과 이중선 교수는 “이 정도면 머리카락이 거의 빠지지 않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산모의 3분의 1 정도가 출산 후 탈모 증상을 경험한다. 보통 출산 후 3개월부터 탈모가 시작돼 6개월까지 전체 모발의 30~40%가 빠진다. 이후 6개월부터 탈모가 자연적으로 중지되고 새로운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해 9개월까지 모발이 자란다. 이후 1년이 지나면 대부분 정상 상태를 회복한다.

출산 후 1년이 지나도 정상 모발 상태로 회복되지 않고 머리카락이 계속 빠지면 ‘여성형 탈모’를 의심해 볼 수 있다. 탈모가 주는 스트레스는 남성보다 여성에서 강하게 나타나 간혹 우울증이나 강박증, 심한 좌절감에 빠지기도 한다. 따라서 자연 치유되지 않을 경우 전문의의 상담을 받을 것을 권유한다.

머리 감기 전 뭉툭한 빗으로 빗어야

탈모를 예방하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려면 머리 감기 전 끝이 뭉툭한 빗으로 가볍게 빗어주는 것이 좋다. 롤빗이나 빗살이 촘촘한 빗으로 머리를 과도하게 빗으면 오히려 머리가 더 많이 빠질 수 있어 주의한다. 눈에 띄게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면 두피에 부담이 없고 두피 불순물을 깨끗이 세정하는 효과가 있는 ‘탈모방지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머리 감을 때는 손톱을 세우기보다 손끝에 힘을 주고 마사지 하듯 두피를 닦는다. 머리를 감은 후에는 머리카락을 과도하게 문지르지 말고 수건으로 모발을 눌러가며 물기를 없앤다. 마지막으로 머리를 말릴 때 드라이기를 너무 두피에 가까이 하지 않는 게 좋다. 모공이 열리며 탈모를 일으킬 수 있다. 이중선 교수는 “드라이기를 두피에서 20cm 이상 떨어뜨려 사용하라”고 말했다.

이중선 교수는 “출산 후 육아에 집중하다 보면 하루에 머리 감기는커녕 세수 한 번 하기 힘들 정도로 정신없이 바쁘겠지만, 머리 감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며 “두피에 쌓인 각종 노폐물이나 비듬, 과다지방, 박테리아 등이 탈모를 부추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적어도 이틀에 한 번은 머리를 꼭 감고, 잘 말리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로 인해 다시 탈모가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어 스트레스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이 교수는 “출산 후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가고자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 같은 노력이 탈모에는 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많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두번 중단돼 국민에게 더 보여주기
궁중문화축전과도 연계해 더욱 풍성
25일까지 매주 목∼일 회당 20명씩
존덕정 권역 추가..8일 14시~ 예매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2020년 창덕궁 달빛기행- 두 번의 달을 보다’가 새로운 탐방 구역인 존덕정 권역을 추가해 오는 10일부터 25일까지, 매주 목~일요일 창덕궁의 밤을 밝힌다.

특히, 이번 행사는 ‘2020년 궁중문화축전’과도 연계, 예년에 비해 콘텐츠가 풍성해진다. 경복궁 근정전에서 달빛 아래 방탄소년단(BTS)이 지구촌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준 퍼포먼스를 한 직후라서, 궁궐의 무대는 달라도 이번 창덕궁 달빛 기행의 경쟁률은 치열할 전망이다.

창덕궁 인정전의 밤
창덕궁 인정전의 밤

올해 창덕궁 달빛기행은 지난 5월과 8월에 문을 열었다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5월에는 단 하루만에, 8월에도 단 나흘만에 중단되어 많은 아쉬움을 남긴 바 있다.

그래서 올해 마지막으로 진행되는 10월 일정에는 탐방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탐방 구역을 더 추가했다. 11년간 달빛기행의 묘미였던 부용지와 주합루의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여태껏 밤에는 개방하지 않았던 ‘존덕정과 반월지’를 탐방구역에 추가해 기존 달빛기행과 차별화된 탐방을 즐길 수 있게 했다. 탐방구역 추가로 지난 5월과 8월에는 90분이던 소요시간도 10분 늘려 이번에는 100분 일정이다.

1644년(인조 22년)에 지은 존덕정은 육각 지붕으로 되어있어 처음에는 육면정이라고 부르다가 후에 존덕정으로 바뀌었고, 반월지는 존덕정에 있는 연못으로, 지금은 하나의 연못으로 되어 있지만 동궐도에는 원래 네모난 연못과 반달 모양의 연못이 분리되어 있었다.

달빛기행중 공연
달빛기행중 공연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창덕궁 달빛기행 참여객들이 안전하게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회당 100명씩, 하루 2회 운영하던 것을 이번에는 회당 20명으로 제한해 매일 4회씩 운영하되 20분 간격으로 시차 출발시켜 다른 회차의 관람객들과는 서로 만나는 일이 없도록 운영하고, 관람객 간 적정거리도 확보시킬 예정이다.

또한, 모든 참여객은 입장 전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발열여부를 확인 후 개별로 정보무늬(QR 코드)를 발급받아 제시한 뒤 행사장에 출입할 수 있다.

입장권은 오는 8일 오후 2시부터 옥션티켓에서 판매한다. 1인당 2매까지 사전 예매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1인당 요금은 3만원이다. 인터넷 예매가 불편한 장애인을 비롯하여 국가유공자는 1인당 2매까지 전화(옥션티켓 ☎1566-1369)로 예매할 수 있다.

abc@heraldcorp.com

고개를 젖혀야 할 만큼 높은 천장에서 내려온 긴 줄이 바닥까지 닿아있다. ‘동아줄’처럼 굵은 줄은 다닥다닥 붙은 방울로 엮여 흔들면 ‘짜르르∼’ 둔탁한 소리가 난다. 마치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설화에서 호랑이에게 쫓기던 남매가 마지막 순간에 살려달라고 외치자 하늘에서 내려온 굵은 동아줄처럼 마음에 와닿는다.

'소리나는 동아줄'과 '중간유형-구렁이' 연작 설치 전경.
‘소리나는 동아줄’과 ‘중간유형-구렁이’ 연작 설치 전경.

세계적인 설치 미술가 양혜규(49) 씨에게는 ‘노마드’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모교인 독일 프랑크푸르트 슈테델슐레 교수이기도 한 그는 뉴욕현대미술관(MoMA) 등 세계 유수 미술관에서 개인전이 열려 한국보다는 외국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다.

그런 그가 올해는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2월부터 한국에서 지내오고 있다. 그로서는 이례적인 한국살이다. 그래서일까.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하는 ‘MMCA현대차 시리즈 2020: 양혜규전’에는 유난히 한국적 코드, 동양적 요소가 입혀졌다.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줄의 형태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힌 이 작품 ‘소리 나는 동아줄’로 명명한 이 작품뿐 아니라 오방색, DMZ(비무장지대)의 철조망, 구렁이와 이무기 등 여러 요소에서 그런 특징이 감지된다. 이동의 자유가 제약받는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맞아 세계화 대신 로컬이 부상하는 것처럼 양 작가도 로컬로 돌아온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오행비행' 설치 전경.
‘오행비행’ 설치 전경.

소리 나는 동아줄은 유례없는 코로나 위기로 생존의 불안에 시달리는 한국인의 정서를 건드린다. 동아줄에는 ‘인조 짚’으로 생명체를 연상시키는 형체를 만들어 군데군데 걸쳐 놓았다. 작가가 지속해서 해온 ‘중간유형’ 연작이다. 여기에 ‘구렁이’ ‘이무기’ 등의 별칭을 붙였다. 역시 집과 마을을 지키는 동양의 구렁이 설화를 연상시킨다.

이렇듯 설화적 요소를 통해 한국의 전통, 나아가 동양의 전통으로 확장하는 작가는 당대 한국 문제에도 눈을 돌린다. ‘월 페이퍼(벽지 그림)’ 형식이 이번에도 빠지지 않았는데, ‘디엠지(DMZ) 비행’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분단을 상징하는 철책선이 가로놓이고 번개와 퍼즐 등의 이미지가 겹쳐져 다층적인 해석을 낳는다.

양혜규 작가.
양혜규 작가.

보다 당대 한국 사회 현실에 대해 발언하는 작품은 ‘오행비행’이다. 이 작품 역시 전통적인 오방색(검정 파랑 빨강 노랑 흰색)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전시장 복도에 현수막을 풍선을 매달아 방패연 띄우듯 걸어놓았다. 각각의 색은 물, 나무, 불, 흙, 철의 다섯 가지 요소를 상징하며 이것을 우리 사회 문제에 대입시켰다. 노란색을 주조 색으로 해서 ‘땅’이라고 쓴 현수막에는 초고층 빌딩, 폐기물 쓰레기봉투, 화장실 변기, 싹 튼 보리 등의 이미지를 삽입했다. 그러면서 ‘토지’ ‘경매’ ‘쓰레기’ ‘경작’ 등의 글씨를 함께 써놓았다. 부동산 투기와 환경 파괴 등을 비판하는 것으로 양 작가의 작품이 이렇게 친절한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설명적이다. 대중 친화적이기는 하지만 가장 상투적인 주제인 오행을 다소 상투적인 방법으로 소화함으로써 양혜규 작가다운 맛은 다소 감소시키는 작품이었다.

양 작가는 방울, 인조 짚 등 민속적인 요소를 보편적인 문화로 확장하며 이것을 원, 사각 등 기하학적인 그릇 안에 담아냈다. 방울과 짚을 사용해 뭔지 모를 형체를 연상하게 하는 ‘소리 나는 가물(家物)’ 등이 그런 예이다. 생명체와 기계, 사물과 인간 사이를 사유하는 이 연작도 이번에는 마치 뒤집힌 코끼리 등 구체적인 뭔가를 연상시키는 등 좀 더 대중 친화적으로 변했다. 대체로 이야기성이 강조되면서 양혜규 전시가 가졌던 ‘보편적 민속과 기하학적 외양’이라는 내용과 형식의 팽팽한 긴장감은 다소 줄었다.

작가는 “해외에서 전시할 때 그 나라의 사람과 땅(문화)을 이해하려는 자세로, 공부하는 마음으로 다가간다”며 “한국은 (내가 자란 곳이기에) 한 면만을 따기에는 아는 것이 너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전시 제목은 ‘공기와 물’을 뜻하는 원소 기호 ‘O2 & H2O’이다. 공기와 물이 철학적인 연상으로 이끈다. 이를 화학적 기호를 치환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상상의 확장 가능성을 겨냥한 듯하다.

이번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이 현대차의 전폭적 후원을 받아 매년 중견 작가 1명을 선정해 전시를 열어주는 프로그램이다. 작가는 서울대 조소과 출신으로 현재 모교인 독일 프랑크푸르트 슈테델슐레 교수로 재직 중이다. 뉴욕 MoMA뿐 아니라 영국 테이트 세인트 아이브스, 필리핀 마닐라 현대디자인박물관 등에서 잇달아 전시한다. 내년 2월까지.

손영옥 미술·문화재전문기자 yosohn@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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